금융EDI과 전자금융 간단 정리

오늘은 금융EDI과 전자금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자산 배분 투자를 시작하면서 돈의 흐름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국,내외 경제뉴스들을 읽다 보면 많은 경제 용어들이 나오더라고요.
어디서 들어본 적은 있는 것 같은데 막상 설명해보려고 하니 막히는 경제 용어들이 많았습니다.
자산을 늘리는 첫걸음은 경제를 바르게 이해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부터 하루에 한,두개씩 공부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바로 알아 보시죠!

금융EDI

금융EDI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기업 상호 간에 접속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재화와용역의 거래정보를 표준화된 양식으로 교환하여 상거래를 처리함으로써 각종 서류작성및 거래 정보의 컴퓨터 중복입력 등을 생략하고 업무처리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표준화된 형태의 정보이므로 수신한 기업이나 조직에서는새로이 입력할 필요 없이 전송받은 그대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서 작성상의 오류를방지하고 업무처리 시간을 크게 단축함은 물론 인력 및 재고량의 감축, 대고객 서비스향상 등을 기할 수 있다.

EDI 표준은 용도에 따라 전자문서표준, 메시지표준, 통신표준등으로 구분된다.

한편 이와 같은 상거래 과정에 은행이 개입하여 기업의 거래정보뿐만아니라 기업과 거래은행 간의 지급결제를 포함한 거래정보까지도 전자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모든 거래를 신속히 종결시키는 시스템을 금융EDI라고 한다.

연관검색어 : 전자금융

전자금융

전자금융

금융업무에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자동화 및 전자화(Network 화)를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의 전자금융거래법에서는 이러한 전자금융거래를 ‘금융회사또는 전자금융업자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의 종사자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자동화된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거래’로 정의하고 있다.

전자금융의 수단으로는홈뱅킹, 펌뱅킹 등의 PC뱅킹과 전화기를 이용한 폰뱅킹이 주로 이용되었으나, 정보처리기술 및 통신기술을 활용한 각종 전자금융서비스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다양한 직불 및 선불 전자지급수단이 출시되고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모바일금융서비스제공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금융과 IT기술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출현한 금융서비스는기존 금융기관이 아닌 IT업체들의 전자금융산업 참여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금융과기술의 융합인 핀테크(Fintech)가 등장하는 등 관련 산업환경이 변화하면서 비금융기업들의 참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관검색어 : 금융EDI, 핀테크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금융EDI과 전자금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어 설명은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은행에서 공개한 자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경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이 결국 경제와 연결되더군요.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같은 사소한 소비 활동부터 신용 카드, 부동산 구입과 같은 신용 활동까지 무척 광범위 하죠.
개인이 하는 경제활동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 아닐까요?

더 많은 경제 용어를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카드 뉴스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