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제은행(BIS)과 지급결제제도 감시 간단 정리

오늘은 국제결제은행(BIS)과 지급결제제도 감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자산 배분 투자를 시작하면서 돈의 흐름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국,내외 경제뉴스들을 읽다 보면 많은 경제 용어들이 나오더라고요.
어디서 들어본 적은 있는 것 같은데 막상 설명해보려고 하니 막히는 경제 용어들이 많았습니다.
자산을 늘리는 첫걸음은 경제를 바르게 이해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부터 하루에 한,두개씩 공부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바로 알아 보시죠!

국제결제은행(BIS)

국제결제은행(BIS)

BIS(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는 1930년 헤이그협정을 모체로 설립된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금융기구로서 중앙은행 간 정책협력을 주요기능으로 하고있으며 현재 60개 중앙은행이 회원은행으로 참여하고 있다.

BIS는 중앙은행 간 협력체로서의 기능 수행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국제금융거래의 원활화를 위한 편의 제공, 국제결제업무와 관련한 수탁자 및 대리인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BIS는 최고의사결정기관인 총회, 운영을 담당하는 이사회, 일반업무를 관장하는 집행부로 구성되어 있으며중앙은행 간 정보교환기능 제고를 위해 총재회의, 특별회의, 각종 산하 위원회 회의등을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지역과 아메리카지역 중앙은행과의 관계를증진하기 위하여 홍콩 및 멕시코시티에 지역사무소를 개설하였다.

한국은행은 1975년연차총회에 옵서버 자격으로 참석한 이래 국제통화협력을 위해 노력한 결과 1997년1월 14일 정식회원으로 가입하였다.

지급결제제도 감시

지급결제제도 감시

국제결제은행(BIS)의 지급결제 및 시장인프라 위원회는 지급결제제도 감시(oversightof payment systems)를 “기존 시스템 및 운영 예정인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동 시스템에대해 평가하는 한편, 필요시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동 시스템들의 안전성 및 효율성의증진을 도모하는 중앙은행의 기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지급결제제도 감시의 개념에는 공공정책 목표(안전성 및 효율성), 감시범위(지급결제시스템), 감시활동(모니터링,평가 및 개선 권고)의 세 가지 요소와 지급결제제도에 대한 중앙은행의 책무라는 의미가함께 들어 있다.

지급결제제도에 대한 중앙은행의 감시가 필요한 이유는 시장경제가원활하게 작동하는데 있어 지급결제시스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경제적거래에 수반되는 자금, 증권 및 외환의 이동은 대부분 지급결제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기때문에 원활한 지급결제는 시장이 제 기능을 하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대부분의 지급결제시스템은 민간부문에 의해 구축,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일부 시스템의 경우 시장실패로 인해 사회적으로 최적수준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공공부문의 개입이 필요하게 된다.

연관검색어 : 지급결제 및 시장인프라 위원회(BIS CPMI), 결제리스크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국제결제은행(BIS)과 지급결제제도 감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어 설명은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은행에서 공개한 자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경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이 결국 경제와 연결되더군요.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같은 사소한 소비 활동부터 신용 카드, 부동산 구입과 같은 신용 활동까지 무척 광범위 하죠.
개인이 하는 경제활동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 아닐까요?

더 많은 경제 용어를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카드 뉴스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