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티에프(ETF) 거래 방법과 주의사항

이전 포스팅에서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요. 시간이 없는 직장인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인 것 같아 저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일부 수익도 발생을 했는데요. 분기나 반기별로 수익률을 한번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올웨더(All weather)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미국에 상장된 이티에프(ETF)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트 보기 :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따라하기

이티에프(ETF) 란 무엇인가?

ETF는 Exchange Traded Fund, 우리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펀드가 주식시장에 종목처럼 상장이되어 있어서 주식처럼 사고 팔수있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그럼 인덱스 펀드는 뭘까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특정한 지수의 수익률을 따라가도록 설계된 펀드입니다.
예를들면 KOSPI 지수가 1% 상승하면 이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도 동일하게 1%가 오른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런 특징을 가진 인덱스 펀드를 주식 종목처럼 실시간으로 사고 팔수 있도록 상장해놓은 금융상품이 바로 ETF입니다.

일반 펀드의 경우, 의무 가입기간이 있는 경우도 있고 매수 매도시 몇일간의 시간차가 발생하는데, ETF는 이런 제약사항이 없이 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장점으로는 주요 지수를 추종하므로 쉽게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금이나 원유, 채권등 주식이외의 상품 투자도 할 수 있구요.

아래는 미국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ETF 리스트 입니다. 규모가 어마어마 하죠.

“미국 시장에 상장된 상위 10위 ETF 리스트”

자, 그럼 어떻게 사야하나?

먼저 해외 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의 계좌가 필요하겠죠. 저는 키움증권을 통해 거래를 하고 있어서 키움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만 전체 증권사에 대부분 공통되는 내용입니다.

환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해외 ETF를 거래하려면 해당 국가의 화폐로 환전을 해야 합니다. 저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만 거래하니 원화를 모두 달러로 환전을 해야겠죠. 따로 환전을 해도 되지만 증권사에서는 원화로 증거금을 잡고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빌려서 사고 다음날 자동으로 환전이 되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래 시간과 시세 보기

미국 시장에서 거래를 하니 미국 현지 시간(뉴욕) 기준으로 오전 9시반 ~ 오후 4시 사이에 거래가 가능하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밤 11시반 ~ 다음날 오전 6시까지가 거래가능 시간이니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단, 3월 ~ 11월 서머타임 기간에는 1시간이 당겨집니다. 그러므로 서머타임 기간 중 거래가능 시간은 밤10시반 ~ 다음날 오전5시입니다.

그리고 해외 ETF 매매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해외 주식 및 해외 ETF 거래 어플은 실시간 시세가 아닌 15분 지연시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플상에 표시되는 시간이 실제 가격이 아니므로 호가를 잘못 설정하여 매수/매도가 제때 안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시세를 보기 위해서는 월정액 비용을 내야하지만, 무료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etf.com 사이트를 이용하는 건데요. etf.com에 접속 후 ETF 상품코드를 검색해도 되고, etf.com/코드(예. etf.com/spy)의 방식으로 주소창에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거래를 가끔 하신다면 앞에 설명한 etf.com을 이용하는 방법으로도 충분할 거에요.

“etf.com 화면, 좌측 상단에 Last Trade가 현재가 이다.”

보유수량과 결제잔고

주식 거래 어플을 이용해서 ETF 거래를 하시게 될텐데요.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ETF를 매수하게 되면 보유수량과 결제 잔고량이 함께 표시됩니다. 매수후 3일이 지나면 결제가 이루어 지므로 보유수량과 결제 잔고에 차이가 발생하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키움증권 홈페이지(2020년)에 공개된 미국주식 매매표 입니다.
키움의 경우, 결제일은 D+3일 이며, 증거금은 100% 입니다.
유료서비스인 실시간 시세조회 서비스는 8 USD/월 이네요.

구분내용
거래시간
(국내시간기준)
섬머타임 적용시
(3월 둘째주 일요일 ~ 11월 첫째주 일요일)
22:30 ~ 05:00 정규장

썸머타임 미적용시
23:30 ~ 06:00 정규장
거래가능시장NYSE, NASDAQ (온라인 시세/주문가능),
OTC BB, PINKSHEETS (온라인 시세 불가/오프라인 주문만 가능)
주문방법예약주문(7:00 ~ 22:20(섬머타임 미적용시 23:20)):
온라인(영웅문G/홈페이지),
오프라인(키움금융센터 1544-9400)

실시간주문(거래시간내):
온라인(영웅문G/영웅문SG/홈페이지),
오프라인(나이트데스크 1544-8400)
증거금/
재매매가능여부
– 증거금율 : 매수,매도시 100%
– 재매매(Day Trading) 가능
종목코드/주문수량종목코드: 알파벳 1자리 ~ 4자리, 주문수량: 1주 (100주 단위 권장)
주문종류LIMIT ORDER: 지정가 주문
MARKET ORDER: 시장가 주문(매도시에만 가능)
LOC(Limit on Close): 종가가 지정한 가격과 동일하거나 유리한 가격일 경우 체결되는 방식
MOC(Market on Close): 종가에 최대한 근접하여 체결시키는 시장가 주문(매도시에만 가능)
*LOC, MOC 주문은 정규장 마감 20분전까지만 주문 가능
가격제한폭
/거래통화
가격제한폭 없음, USD
결제일T+3일 (국내, 미국 휴일에 따라 결제일 지연됨)
수수료온라인(영웅문G/영웅문SG/홈페이지): 0.25%
오프라인(전화주문): 0.50%
제세금SEC fee(매도금액*$0.0000221),최소금액$0.01
시세이용료실시간시세: $ 8 (영웅문G/영웅문SG 제공)
15분 지연시세: 무료 (영웅문G/영웅문SG/홈페이지 제공)

그 밖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

수수료와 세금 문제

해외주식 거래서 매매차익의 22%를 양도 소득세로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 연간 매매차익이 25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는 면제가 됩니다. 만약, 2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 22%의 세금을 신고하면 됩니다.

그리고 배당금에 대해서는 15.4%의 이자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수수료 및 세금을 정리해보면,
1) 환전시에 약 1%의 환전 수수료.
2) 거래 수수료는 키움어플을 사용할 경우 0.25%의 수수료가 발생.
3) 수익금에 대한 양도소득세 22%와 배당금에 대한 이자소득세 15.4%

적고 보니 여기저기 떼가는 돈이 많네요. 수익내기도 어려운데 말이죠.

마치며,

미국 이티에프(ETF) 거래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미국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중에 미국채권이 있습니다. 미국 채권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 : 미국 채권 이티에프(ETF)에 투자 해야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