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TI ETF(이티에프) 특징 핵심정리

VTI ETF(이티에프) 특징 핵심정리

미국상장 ETF중 VTI(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명한 etf.com에서 내용을 가져왔는데요.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하나씩 살펴보시죠.
2020년 7월 기준 자료입니다.

“etf.com”

VTI(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주식형 ETF 인데요.

미국 주식 시장의 전체 시가총액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전체 시가총액을 추종하는 만큼, 매우 많은 회사에 분산투자 되어있는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섹터에 투자되는 것 맞지만, 특정국가(미국)에 집중투자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VTI tracks a cap-weighted index that measures the investable US equities market, encompassing the entire market-cap spectrum.”

운용수수료

운용 수수료는 연간 0.03%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연간 운용보수는 장기 투자시에 누적되어 수익률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운용 수수료가 0.3% 이상이라면 해당 ETF의 수익률을 잘 따져 보시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거래규모

일평균 거래량은 $647.77M 으로 매우 활발히 거래되는 상품으로 보입니다.
ETF에서는 거래량이 중요한데요. 거래량이 많을수록 호가가 풍부하므로 매매시 가격 왜곡이 작습니다.
또, 거래규모는 괴리율과도 관계가 있을수 있는데요. 사실 NAV괴리율이 거래량과 직접 관련이 있는 건 아니지만 통상 운용규모가 큰 ETF에서 괴리율 관리가 잘 됩니다.
제가 거래량 큰 종목을 고르는 이유는 증권사 어플에서 해외 ETF는 15분 지연 시세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괴리율이 적어야 현재 가격을 보지않고 시장가에 마음편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 수익률

다음은 수익률입니다. 직전 10년 연평균 수익률이 13.61% 로 장기 수익률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글로벌 전체 주식시장 대비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이 저조한데요. 2019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의 영향이 크고 아직 진행형이죠. 신중하게 판단할 시점입니다.

배당(분배) 수익률

배당(분배) 수익률은 1.83% 입니다.

주요 자산 구성

자산 구성 상위 10개 섹터 및 종목입니다.

위와 같이 기술주, 헬스케어, 금융주에 50% 이상의 비중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이 상위 5개 종목이네요.

저렴한 운용 수수료로 미국 전체 주식 시장에 투자할 수 있고, 배당도 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아무리 미국이라지만 특정 국가에 집중 투자되는 위험이 있으므로 채권 ETF와 6:4 정도의 비율로 섞어서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 미국 전체 주식시장에 투자
  • 10년 연평균 수익률 : 연 13.61%
  • 배당(배분) 수익률 : 연 1.83%
  • 연간 운용 수수료 : 연 0.03%

미국 주식과 ETF 투자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세요~
1. 미국 이티에프(ETF) 거래 방법과 주의사항
2.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따라하기